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 "보다 효율적인 자영업 정책을 추진할 방안을 찾겠다.”
  • 편집국
  • 등록 2022-05-15 15:09:41
  • 수정 2022-05-15 15:14:37

기사수정


"도지사가 된다면 보다 효율적인 자영업 정책을 추진할 방안을 찾겠습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의 강원도 자영업자를 위한 포부이다.

 

김진태 후보는 “이제 새로운 대한민국이 열리는데 발맞춰 강원도도 새로운 시대를 열고 싶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행복한 새로운 강원도의 시작! 거침없이 열고 싶어 출마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강원도내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손실보상에 부족함이 있다면 ‘부족한 부분은 강원도에서 메운다’는 방침이다.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손실보상의 액수나 사각지대 해소 범위에 미진함이 없는지 잘 검토하겠다.”며 자영업자를 위한 정책에 힘쓰겠다 말했다.

 

다음은 김 진태 도지사 후보와의 일문일답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단체장 출마의 계기는 어떻게 되십니까?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우리 강원도 경제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특히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오랫동안 힘들어 했습니다. 그래서 5년만에 정권교체가 이뤄졌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만든 정권교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새로운 대한민국이 열리는데 발맞춰 강원도도 새로운 시대를 열고 싶었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행복한 새로운 강원도의 시작! 거침없이 열고 싶어 출마했습니다. 

 

-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에의 공약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지난 2년 간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위해 너무 많은 희생을 치러야 했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희생에 대한 전액 손실보상이 약속입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600만원+알파’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하기로 정부여당이 합의해 추경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법인택시, 버스기사, 대리기사, 문화예술인 등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분들에게도 똑같은 손실보상을 해주기로 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저는 강원도내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손실보상에 부족함이 있다면 ‘부족한 부분은 강원도에서 메운다’는 방침입니다.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손실보상의 액수나 사각지대 해소 범위에 미진함이 없는지 잘 검토하겠습니다. 

 

- 강원도 지방자치 차원에서 강원도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에게 직접지원금 지급에 대한 생각은 어떠십니까?

 

네, 코로나19라는 특수성을 고려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지원이라기보다도, 정부의 방역정책에 따른 피해에 대한 손실보상이 맞겠습니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등 민주당 지자체장들이 ‘재난기본소득’ ‘전도민 재난지원금’ 등 전도민 대상 지원금을 많이 뿌렸는데, 그보다는 피해 손실이 컸던 자영업자‧소상공인들 대상으로 집중하는게 효율적인 예산집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강원도청내 자영업자위원회 신설에 대한 후보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사안입니다. 관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강원도 경제에서 자영업자는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어떤 형식이든 18개 시군 자영업자들과 수시로 소통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해서 신속하게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합니다,

 

- 강원도청내 자영업자 소상공인 지원과, 자영업자 소상공인 홍보과 부서 신설에 대한 생각은 어떠십니까?

 

지금 강원도청에 보면 경제진흥국, 일자리국, 글로벌투자통상국 등 경제관련 국(局)이 3개나 있는데, 그 안에 자영업자‧소상공인 전담 과(科)가 없습니다.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을 챙기는 ‘사회적경제과’라는 것도 있는 마당에 자영업 담당 부서가 없다는게 의아합니다. 강원도는 관광산업에 대한 의존이 높은 만큼,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비중이 큽니다. 이제는 관광객이 오는 곳에 자영업자들이 모이는게 아니라, 맛있는 맛집 ‧ 분위기 좋은 카페 등이 관광지가 됩니다. 그만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역할이 중요한데, 도지사가 되면 보다 효율적인 자영업 정책을 추진할 방안을 찾겠습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울시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스마트…
최신뉴스더보기
소상공인 수도요금 6개월간 50% 감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